삼성, 미래기술 이끌어갈 지정테마와 전문가 12인 선정

삼성, 미래기술 이끌어갈 지정테마와 전문가 12인 선정

최종수정 : 2016-07-11 18:24:49

[메트로신문 나원재 기자]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해 인류사회에 공헌한다는 삼성의 경영이념이 창의적인 융합 연구로 꽃을 피울 전망이다.

삼성은 매년 국가적으로 필요한 미래기술 분야를 지정하고 해당 분야를 지원하는 미래기술육성사업 중 지정테마를 11일 선정했다.

삼성은 세계 유일, 또는 세계 최고의 독창적인 프론티어 연구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히 도전하는 연구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을 지난 2013년부터 이어왔다.

올해 삼성이 선정한 미래기술육성사업의 지정테마는 ▲스마트기기를 위한 인공지능(AI) ▲급속충전 전지 ▲기능성 외장소재 등 3개 분야 12개 과제다.

◆구글 '알파고' 넘어라…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지능(AI) 개발

우선, AI 부문은 김재준 포스텍 교수와 이상완 카이스트 교수, 이성환 고려대 교수, 김건희 서울대 교수, 임종우 한양대 교수, 최영식 항공대 교수의 연구과제가 선정됐다.

또 급속충전 전지 부문은 강용묵 동국대 교수, 이상민 한국전기연구원 박사, 정경민 울산과학기술원(UNIST) 교수가 채택됐으며 기능성 외장소재는 이효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연구원과 김도향 연세대 교수, 정재우 숭실대 교수의 과제가 채택됐다.

이 가운데 AI부문 김재준 교수의 과제는 실리콘 반도체 기술을 이용해 뇌 신경망의 구조와 동작 방식을 모사한 초저전력 하드웨어 가속기를 구현하는 연구다.

특히 클라우드·서버에 구축된 딥 러닝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의 도움 없이 디바이스 자체적으로 학습(On-device learning)이 가능해, 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 시대의 하드웨어 칩 플랫폼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상완 교수는 '전문가 학습 및 추론 능력 극대화를 위한 스마트 머신 개발'에, 이성환 교수는 '운동·시각 영역의 뇌 신호 디코딩이 가능한 귀 착용형 스마트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에, 김건희 교수는 '임베디드와 클라우드를 포괄하는 IoT 생태계 조성을 위한 모듈화 및 재조합 가능한 분산 딥러닝 기술'에, 임종우 교수는 '도심의 혼잡한 환경에서의 자율 주행을 위한 전방향 비전 기반 지능형 상황 인식 기술'에, 최영식 교수는 '공중로봇 자율 비행을 위한 딥 강화 학습 기술 개발'에 각각 매진한다.

◆리튬이온전지보다 빠른 충전기술도 개발

급속충전 부문에선 이상민 박사가 음극 표면에 기능성 나노입자를 코팅해 리튬의 흡착 및 확산을 가속화하고 다공성 표면을 갖는 양극을 개발해 에너지밀도 손실 없이 급속충전을 구현하는 과제를 맡는다.

새로운 복합계면반응을 갖는 소재를 제시함으로써 충전 시간을 단축할 경우 용량과 수명이 급격하게 감소되는 기존 리튬이온전지의 문제를 해결해 10분 이내에 80% 이상의 용량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될 전망이다.

강용묵 교수는 '급속충전을 위한 조정가능 전극 및 전지 시스템: 계면에서의 전하운반체 이동도 제어'를, 정경민 교수는 '에너지 밀도가 유지되는 급속충전 기술 개발 및 프로토타입 전지 설계'를 담당한다.

◆로봇, 스스로 치유하는 외장소재 입는다

기능성 외장소재 부문에선 김도향 교수가 '원스텝 멀티스케일 3차원 성형가능 S.U.F 메탈 외장소재 개발'에 집중한다.

금속 소재의 고급스럽고 자연스러운 질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유연하면서도 외부상처에도 깨지지 않고 스스로 치유되는 특성을 가지는 차세대 외장소재 연구 과제다.

타이타늄(Ti)계 비정질 금속 내부에 형상기억 합금을 분산한 신개념 금속 소재로, 향후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각종 IT 기기, 로봇 등 미래 디바이스에 확대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능성 외장소재 부분에선 김 교수와 함께 이효수 연구원이 '경시적 색상변화가 가능한 라이브 메탈 외장재 기술개발'을, 정재우 교수가 '연속 제조공정이 접목된 세포외기질 구조·기능 모사형 구김가능성 연성 디바이스 자가치유 외장 소재 개발'을 담당한다.

한편 삼성은 지난 4월 올해 미래기술육성사업 상반기 자유공모 지원과제로 기초과학 분야 16건과 소재기술 분야 8건, ICT 분야 9건 등 총 33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해 발표한 바 있다.

댓글 쓰기 (전체 댓글 수 0)
많이 본 뉴스
핫포토
  • 페이스북
  • 트위터